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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넷플릭스에 디즈니+까지.. 국내 OTT 서비스 이대로 괜찮을까? 이야~~
    카테고리 없음 2020. 2. 12. 01:45

    https://news.v.daum.net/v/20하나 9하나하나 30하나 5060하나 0하나 8


    네트워크상에서 영화 본인 드라마, 예능 등 다양한 영상 콘텐츠를 제공하는 서비스를 오티티(OTT-Over The Top) 서비스라고 부른다. 유튜브 프리미엄(YouTube Premium), 넷플릭스(Netflix), 왓쳐플레이(Watcha Play) 등으로 유명해진 형태로 매월 비용을 지불하고(구독), 서비스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이 같은 서비스는 네트워크만 연결돼 있으면 어디서든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는 점에서 최근 주목받고 있다. 또 필요한 콘텐츠를 미리 저장해 두면 네트워크가 연결되지 않은 귀추에서도 감상할 수 있다.국내에도 다양한 OTT 서비스가 있다. SK텔레콤의 옥수수(OKSUSU)와 KBS·SBS·MBC가 공동으로 투자해 만든 '푸크(POOQ)'가 더해져 탄생한 웨이브(wavve), 시제이에누엠(CJENM)의 티빙(TVING), 왓처와처플레이, 유플러스모바일, 올레티비(OllehTV) 모바일 등이 대표적이다. 최근에는 국내 소규모 OTT 서비스 사업자들이 연합해 덩치를 키운다는 소식도 여기저기서 흘러나오면서 본인이 오는 길이었다 해외에서 강력한 사업자가 국내에 진출했다 본인 진출을 타진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런 자신들에게 대항 중인 국내 OTT 서비스는 과연 준비가 잘 돼 있는가?최근 넷플릭스를 어겼다는 웨이브, 현실은?옛날 일 0월 모바일 빅 데이터 플랫폼 기업의 아이인 에어 웍스(IGAWORKS)의 모바일 인덱스 자료에 따르면, 웨이브가 서비스를 시작한 뒤 한달 만에 약 264만 사용자 유치에 성공하며 넷플릭스(2일 만)을 웃돌았다. 본인은 안드로이드 기기 기반으로 한정되어 있어, 아기풀 기반의 기기를 합하면 차이가 발발하는 경우가 있다.이 같은 결과가 본인이 된 것은 초기 출시 후 웨이브의 공격적인 프로모션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현재 웨이브에서는 특정 카드로 이용권 결제 시 한해 무료, 신규 회원에 3개월간 월 4,000원(기본 달 7,900원)씩 결제하는 등 신규 사용자를 끌어들였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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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부분을 제외하고도 옥수수와 푹 연합해서 하는 서비스이기 때문에 사용자가 많아야 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부분이었다 양서비스의 가입자가 웨이브에 이전했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었다. 현재 웨이브에서 서비스가 합쳐져 육지소 옥수수와 천천히는 각 앱스토어에서 설치가 불가능한 상태다.(옥수수는 올해 하나 2월 서비스 종료 계획)합병에 따른 이익(가입자 이전)일이 있는 소리에도 불구하고 발매 초기부터 꾸준히 가입자를 유치한 넷플릭스를 큰 차이로 앞서지 않았다입니다는 것은 역으로 웨이브의 서비스 품질에 의문을 품어야 할 수 없다는 것이 아닐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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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실제로 웨이브의 평가는 평균 이하의 수준입니다. 현재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는 평점 2.3, 에키풀의 앱 스토어에서는 평점이다.3을 기록 중입니다. 대부분의 의견은 기존 옥수수와 사용자의 불만으로 가득 차 있다. 대부분 기존 서비스가 사라졌다고 토로함에 따라 불편한 구성과 애플리케이션 자체의 최적화 실패 등으로 채워지고 있다. 도약을 위해 맞췄지만 옥수수 또는 유린을 사용하던 기존 소비자 전체를 크게 만족시키지 못했습니다.특히 기존 옥수수 사용자들의 불만이 더 큰 것으로 알려졌다. 과거 옥수수는 SK텔레콤이 야심 차게 준비한 서비스로 특정 요금제를 사용하면 대부분의 콘텐츠를 무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해 저비용으로 감상할 수 있었다. 하지만 웨이브가 출범하면서 기존 장점이던 다양한 채널이 사라지고 실시간으로 볼 수 없는 채널이 늘어나면서 무료 혜택도 제외됐습니다. 그 과인마 고가 요금제 사용자에게 주어진 혜택도 화질이 나빠 의미가 없다는 지적이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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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렇다면 가격 정책은요? 비록 넷플릭스 자신의 다른 서비스에 비하면 자신에게는 보이지만 장점이 있다고 보기는 어렵다. 기본적으로 베이직(7,900원), 스탠더드(하나만 900원), 프리미엄(하나만 3,900원)등 3개의 가격 정책을 제안한다. 이쪽에 sound악이나 영화를 추가로 즐길 사용자를 노리고 기본 X PLAYY영화(하나만 3,900원), 베이직 X박스(Bugs)(하나만 3,750원)두가지 요금제를 추가하여 놓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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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화는 요금제를 복잡하게 나눈 것이 확연히 드러난다. 웨이브는 영화를 보기에는 3개의 생육지를 골라야 한다. 1번째는 1개 반의 요금제를 결제하고 보는 것, 2번째는 BASIC X PLAY영화 요금제를 선택하는 것, 마지막은 개별 구매에서 보기입니다. 개별 구매는 스토리 유형에서 비용을 추가 지불해 보는 형태로 어떤 요금제를 선택해도 피할 수 없는 조건입니다.영화 내에서는 이를 다양하게 표시해 놓았다. 아무것도 없으면 어떤 요금제든 자유롭게 볼 수 있고, 녹색 PLAYY라는 배지가 있으면 해당 요금제에 포함되는 유저가 볼 수 있다. 빨간색으로 개별 구매라고 표시되어 있으면, 반드시 비용을 추가로 지불해 보는 식입니다. 개별구매 영화는 최근 개봉했거나 인기가 높은 국내외 영화를 가운데로 구성했다.단순히 비용 자체라면 웨이브가 좋다고 할 수 있지만 서비스의 질 자체라면 넷플릭스나 왓처플레이가 나을 수도 있다. 한 번 지불한 금액을 추가 요구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역시, 클래스에 의해서 화질이나 동시 감상 기기수의 제한은 있어도 컨텐츠의 클래스를 나누지 않는다. 반면 웨이브는 구독과 함께 추가구독을 해야 하는 이중결제 방식입니다. 마치 무료라고 해서 제대로 즐기려면 비용을 내라고 이야기를 하는 꽃받침입니다.과 크게 다르지 않아 보인다.디즈니+라는 강적 등장, 국산 OTT는 버틸 수 있을까?하나단 국산 OTT 서비스는 외국산 서비스에 대비하기 위해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다. 그러나 서로 다른 생각과 산법으로 접근하고 있다. 시제이에누엠의 자회사인 스튜디오드래곤은 최근 넷플릭스와 파트형 씨십을 체결하고 콘텐츠 제작 및 글로벌 콘텐츠 유통에 나설 계획입니다. 이 스튜디오는 로열패밀리(MBC), 드림하이(KBS), 미오(tvN), 악당(OCN), 도깨비(tvN), 시그널(tvN), 호텔 델루나(tvN) 외 다양한 작품을 기획 제작하고 있다.이와 별도로 씨제이엔엠은 제이티비씨(JTBC)와 손잡고 OTT 서비스를 준비하기 위한 협의를 계속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케이티(KT)도 시즌(seezn)이라는 이름의 새로운 OTT 서비스를 출시할 계획입니다. 규모가 작은 서비스를 포함하면 국내에서 선택 가능한 OTT서비스는 하나 0여종 정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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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처럼 국내 시장이 분산되는 동안 외국산 서비스는 큰 한 방을 앞세워 국내를 공략하고 있다. 한국에 가장 먼저 진출한 넷플릭스가 대표적이다. 다른 OTT 서비스와 같은 국내외 영화를 볼 수 있는 동시에 자체 제작한 콘텐츠도 갖췄다. 특히 올 상반기 유출돼 화제가 됐던 킹덤과 페르소 본인 등의 콘텐츠는 호평을 받아 가입자를 모으는 계기가 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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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여기에 등장과 동시에 가입자 1,000만명을 모은 디즈니 플러스(Disney+)도 강력한 라이벌로 꼽힌다. 서비스 1년째 안에 7,500개 이상의 시리즈물로 100개 이상의 영화 자체 제작한 콘텐츠를 30이상 것(드라마 20여개 작품 이상 영화 10여개 작품 이상)공급할 예정. 여기에 국내에서는 온 2021년 서비스되는 알 료탄소 국내 진출한 OTT서비스 사업자를 긴장시키고 있다.이러한 가운데 해결책은, 각 OTT 서비스만의 "독자 컨텐츠"를 내걸고 있는 상황. 그 때문에, 스스로의 컨텐츠가 많으면 많을수록, 해당 서비스에 대해 유리한 것은 확실하지만, 절대적인 것이라고는 생각할 수 없다. 대중의 관심을 끄는 요소는 그렇게 외쳐야 할 것이다. 과연 국산 OTT 서비스는 외세의 공세 속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고 본인이 갈 수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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